2007년 8월 28일 화요일

마시멜로 이야기 - 뻔한 교훈의 가치

한동안 9시 뉴스를 떠들석하게 만들었던 바로 그 책이다.

자기계발서는 되도록 멀리하는데, 집에 굴러다니기에 호기심에 읽어 봤다. 동생이 군복무할 때 산 책인 모양이다. 앞의 몇 줄을 읽어볼 요량으로 뒤적이다보니, 어느덧 책의 중반이다. 정말 쉽게 읽힌다. 큼직큼직한 활자, 쉽고 교훈적인 내용에, 얇은 두께까지! 대한민국 베스트셀러의 필수 조건을 두루 갖췄다. 읽을거리가 없는 읽을거리. 최소한의 지적 투자로 책 한 권 독파했다는 뿌듯함! 게다가 엄청난 광고 공세로 조성한 군중 심리까지. 베스트셀러의 필승공식. 이 ‘성공학’ 책의 대성공으로 잘 나가던 아나운서 한 명이 추락해버린 점은 아이러니다.

내용을 보자면, 어디 보자, 뭐, 별 내용 없지만서도 전개는 나름 흥미진진하다. 다른 성공학 책들이 선문답식의 헛소리인데 비해, 이 책은 꽤 구체적이다. "부자되고 싶으면 당장 돈을 모으기 시작해라!"는 식. 대단한 성공의 비밀을 알려줄 것 같은 ‘긴장감’마저 감돈다. 독자의 수준을 초등학교 저학년에 맞춘 점이 살짝 기분 나쁘긴 하지만, 사실 ‘마시멜로’에 관한 한 애나 어른이나 크게 다를 건 없겠다.

그러니까, 내용은 뭐냐면, 할 얘기도 없지만서도, 짐작대로 마시멜로는 "쾌락"이다. "행복"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그 즐거움을 뒤로 미루고, 지금 당장은 더 노력을 한다면, 마시멜로가 점점 더 커진다는 말씀.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오늘 준비하고 노력하자." 엄마 잔소리의 책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딱 맞다. 그렇지만, 누구나 다 아는 뻔한 교훈이라도 활자화하면 힘이 훨씬 강해진다는 사실, 이 책이 증거다. 돈도 되고.

마시멜로 이야기 - 4점
호아킴 데 포사다 외 지음, 정지영 외 옮김/한국경제신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