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7일 일요일

오픈오피스가 좋다

다음 책은 오픈오피스로 작업할 생각이다. 시험 삼아 일주일 정도 써봤는데, 꽤 마음에 든다.

출판사엔 원고를 doc나 txt 파일로 바꿔서 보내면 되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다. 다만, 원고지 매수 계산 기능이 없는 점이 살짝 아쉽다. 편집용지 자체를 원고지로 바꿔서 세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한/글처럼 자세한 문서 정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면 더 좋겠다.

맞춤법 검사 기능은 오히려 한/글보다 낫다. 나라인포테크라는 업체에서 상용 맞춤법 검사기를 윈도판 오픈오피스 한정으로 무료 공개했기 때문이다. 플러그인이 아니라, 패치를 덮어씌우는 방식이라서 OSX나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없는 점은 아쉽지만, 어쨌든 고마운 일이다.

오픈소스로 개발 중인 플러그인식 맞춤법 검사기도 있다. 아직까진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꾸준히 발전하면 앞으로 오픈오피스 보급에 큰 역할을 할 것 같다.

기본 서식 설정이 한/글과 다르기 때문에, 작업량이 한눈에 파악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그거야 비슷하게 고치면 그만이다. 내 설정은 다음과 같다.

  • 옵션에서 기본 글꼴을 '바탕 - 10'으로,
  • '표준' 서식을 줄 간격 '130%', 문단 '양쪽 맞춤'으로,
  • 페이지 스타일에서 페이지 여백을 '좌 3cm/우 3cm/상 3cm/하 2.5cm'로

맞추면 한쪽 당 40~41줄로 한/글 기본 설정과 비슷한 분량이 된다.

아직 적응기간이긴 하지만 별 문제가 없으면 계속 사용해보련다. Open your mind. OpenOffice.

참고 링크

댓글 2개:

  1. 글자수 세는 기능을 이용하면 원고지 장수 계산할 수 있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2. @ponpen - 2009/09/29 01:15
    글자 수로 짐작은 가능한데요. 원고지 작성법이란 게 제법 복잡해서, 분량이 많아지면 차이가 상당히 나더라고요.

    그런데 오픈오피스 개발자 가운데 중국분들이 원고지 작성을 잘 구현해놔서, 일단 원고지 매수를 셀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귀찮다는... ^^

    답글삭제